고구려 고분 벽화

고구려 시대 고분은 석총과 토총이 있는데, 석총은 광개토왕릉(장군총)이 대표적이며 벽화가 없다.

토총은 벽화가 있는데, 고구려시대의 벽화고분은 당시 수도였던 통구(현 중국 길림성 집안현) 지방을 중심으로 한 압록강 유역과 평양을 중심으로 한 대동강 유역에 분포되어 있다.

지금까지 발견된 고구려 벽화 고분은 중국 집안(지안: 集安)의 20여기를 포함해100여기에 이른다.


[덕흥리 벽화고분 / 견우와 직녀] – 2011년 국가직 9급 국사 기출(고구려 고분에 그려진 벽화의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것은?)

3세기에 첫 등장한 고분 벽화는 생활풍속도가 주류를 이루다가 장식문양을 거쳐 후기로 가면 악귀를 쫓는 의미의 사신도(四神圖)로 발전한다.

생활 풍속을 주로 그린 벽화가 있는 고분으로는 안악 2.3호분, 각저총, 무용총 등이 있고, 사신도를 함께 그린 것으로는 쌍영총, 대안리 1호분이 있다. 사신도를 함께 그린 것으로는 강서대묘, 중묘, 소묘를 들 수 있다.

내용 출처 : 네이버 지식사전

 

※참고

- 장천1호고분  : 예불도
- 오회분4호묘 : 남성모습의 해신과 여성모습의달신
- 오회분5호묘 : 소의머리를 하고있는농사의신
- 무용총 : 무용도 수렵도
- 각저총 : 씨름도 별자리그림
- 안악3호분 : 대행렬도 부엌,고깃간,우물가의 그림
- 쌍영총 : 기사도
- 덕흥리고분 : 견우직녀도
- 수산리고분 : 고예도(공던지기 춤추는모습,바퀴굴리기)
- 강서고분 : 사신도

댓글 남기기

당신의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pre lang="" line="" escaped="" highlight="">